본문 바로가기

이슈

백종원 열무물김치,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 맛남의 광장 초간단 레시피

백종원 백샘이 맛남의 광장에서 매주 아주 유용한, 초간단 레시피들을 공개하고 있죠. 보다보면 생각보다 간단해서 따라해보고 싶은 생각이 뿜뿜 들더라구요.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

 

열무는 소금물에 약 1시간 정도 절입니다. 절이고는 꼭 찬물로 헹구어서 물기를 제거해주어야합니다.

 

김치에는 보통 풀이 들어가는데요. 이는 기침에 양념을 잘 베이게 할 뿐만 아니라, 유산균 발효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당! 대략 물 600ml에 가루는 3스푼 정도의 비율입니다!

 

밀가루, 국수, 찹쌀가루, 쌀가루 등 모두 풀 쑤기가 가능한데요. 다만 밀가루 풀을 쑤는 경우라면, 미리 물에 풀고 나서, 끓여야 덩어리가 지지 않는다고 하니 꼭 유의해주세요!

 

농도는 미음과 비슷한 묽기고 조절해주면서 풀을 끓여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식혀줍니다.

 

김치의 기본 양념물, 새우젓, 홍고추, 양파4가지 종류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되는데요. 홍고추가 없다면? 불린 고춧가루로 대체해도 된다고 하는군요.

 

새우젓이 또한 없다면? 멸치액젓으로 대체가능합니다.

 

김치소는 청양고추, 양파, 쪽파, 홍고추를 썰어서 준비하고, 여기에 간마늘, 고춧가루, 간생강를 넣고 소금을 넣어줍니다.

(열무김치는 소금 조금, 열무물김치는 소금 왕창)

 

이때, 소금의 양과 물의 양 정도에 따라서 열무김치가 될지, 열무물김치가 될지 결정된다고 합니다. 소금과 물을 양을 적게하면 열무김치, 소금과 물을 많이 넣으면 열무물김치 만들기가 되는 것이지요.

 

김치소 + 풀 + 김치 기본 양념 + 절인 열무김치 버무립니다.

 

이 상태로 비주얼은 맛나보이지만, 열무물김치를 만들예정이라 소금을 종이컵 2/3컵 정도로 왕창 넣었기 때문에 짤 수가 있어요! 하지만 어차피 물을 많이 넣을 거라서 걱정 NONO!

 

맛을 보고 물을 조금 더 넣어도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물을 4리터 정도를 부어서 백대표는 열무물김치 담그기를 초간단으로 완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