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립성 저혈압 증상 예방방법

앉았다 일어날 때에 갑자기 핑도는 듯한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하나요?

이런 증상이 반복될 경우에는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20mmHg 확장이혈압 10mmHg 이상 정도 떨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어지러움증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가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알아두는 것는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저도 가끔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더라구요. 

 

 

 

 

짧은 순간이더라도 그 시간동안 혈액이 제대로 순환이 되지 않는 것이 원인인데 다양한 문제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흔비 단순한 정도의 빈혈이나 잠시동안의 문제라고만 생각하고 넘기는 경우도 많지만 어떠한 증상이든 무시하고 방치하면 더 안좋아질 수가 있으니 관심있게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약간의 빈혈일 수도 있고 꼭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다양한 증상

 

순간적으로 눈앞이 깜깜해지는 현상

실신까지도 일어날 수 있음

집중력의 저하

갑작스러운 어지럼증

불면, 식욕저하, 소화불량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이러한 잠깐의 어지러움증 때문에 넘어질 수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때 2차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의식을 잠시라도 잃을때에 더 큰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겠죠.

 

흔치는 않겠지만 심근경색 질환을 가진 분들도 이러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자신의 몸의 이상 신호를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으신 분들이라면은 더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정제 혈관확장제 이뇨제 등을 장복하신 분들의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방법

 

앉았다 일어설 때 급하게 일어나지 말고,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심호흡을 하면서 일어나면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가벼운 근력이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에서 장시간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분들은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꼭 일어날 때가 아니더라도 갑작스레 자세를 바꾸는 움직임의 습관은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 건강과 관련하여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식단을 유지해줍니다.

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금연, 금주는 기본이랍니다 특히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이라면은 이러한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핑 도는 느낌의 어지럼증은 혈압쪽의 문제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자주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은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이가 많은 층이거나 여성분들이라면은 더 유심히 나의 몸의 신호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나의 몸의 상태를 모르겠지만 이러한 의심스러운 증상들이 생긴하면은 다시 눕거나 편안한 자세를 취하다가 시간이 조금 지나기를 기다린다음 움직여주세요. 보통은 이 정도면 가라앉는 경우가 많답니다. 평소의 꾸준한 관리와 증상을 호전시킬 수도 있으니 예방방법과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신다면은 몸관리에 많은 도움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